혁명이나 권력의 장악을 이루지는 못했다. 하지만 1848년과 1905년, 그리고 1968년의 사회적 격변들은 어떤 특정 국가의 경계 안에 국한되지 않았다. 이시기들에서는 갈등이 전세계화 되었으며, 해당운동의 이념과 열망이 대량적으로 확산됐다. 바로 이와 같은 점이, 이 운동들의 세계적-역사적 성격의 중
1. 1968년, 당시의 시대상
1945년 이후 20년간 유럽사회는 경제적 진보와 소비사회의 성장에 주된 관심을 갖고 보다 더 민주적인 계급구조는 사회긴장을 완화시키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시대에 뒤진 것으로 치부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말부터 이에 대한 예리한 비판과 불만이 대두하고, 사회적 갈등
(3) 자본축적의 의의
위와 같은 자본축적은 산업혁명에 상당한 의미를 제공한다. 그 이유는 산업혁명에 필요한 자본을 어떻게 조달하는가의 문제는 오늘날과 같이 외국에서 자본을 빌려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그 이유는 산업혁명기에 근대적인 금융제도가 확립되지 않았고, 또한 자본을 빌려
역사란 대상이 가지는 허위의식을 조장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조종의 가능성을 높여 줄 수 있는 도구로서만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로서 역사적 진실이란 존재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며 <어떻게> 그 진실을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것만을 문제
혁명>을 주제로 그 “세상을 바꾸는 어떠한 힘”이 과거 어디로부터 기원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시민혁명의 태동이 있었던 영국, 그리고 대표적인 나라인 프랑스, 미국 그리고 서구보다는 늦은 시기였지만 시민혁명이 일었던 우리나라의 사건들에 대해 재조명 해보고 지금 우리의
프랑스에서 시작된 1968년의 혁명은 자본주의적인 노동과 사회주의적인 노동을 반소외의 관점에서 동시에 문제삼았던 인류 역사상 최초의 투쟁이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우리 서구문명은 오늘날 그것이 철저한 자본주의이든 사회적 자본주의이든 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사회주의이든 모두 막다른 길
2.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서양에게 있어 18세기와 19세기는 자랑스러운 시기였다. 영국에서는 본격적인 산업 발전이 일어나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으며 프랑스 혁명은 유럽인들에게 자유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었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체계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들이 접목되
의의 강대국의 지배하에 드는 비극을 겪게 되었다.
대전의 참화를 경험한 서양세계는 자기반성과 함께 전쟁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군비축소 및 평화운동에 나서게 되었다. 그러나 군축운동은 그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실패로 끝났고, 평화운동도 현실성이 결여된
의의 강대국의 지배하에 드는 비극을 겪게 되었다.
대전의 참화를 경험한 서양세계는 자기반성과 함께 전쟁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군비축소 및 평화운동에 나서게 되었다. 그러나 군축운동은 그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실패로 끝났고, 평화운동도 현실성이 결여된
Ⅰ. 머리말
1968년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그다지 먼 과거가 아니지만, 그 해 일어났던 68혁명은 우리에게 생소한 느낌을 부여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난히 많은 시위와 투쟁이 전개되었던 1968년의 사건들을 묶어 68혁명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1968년은 우리에겐 비록 생소한 사건이지